구로고가차도 11일부터 철거…우회도로 확인하세요
상태바
구로고가차도 11일부터 철거…우회도로 확인하세요
  • 고성민 기자
  • 승인 2018.12.11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 0시부터 구로고가차도 사당방면(김포공항→사당)을 우선 통제한다고
상)구로고가차도 철거 전 모습, 하)구로고가차도 완공 후 모습

상)구로고가차도 철거 전 모습, 하)구로고가차도 완공 후 모습

건설된 지 41년이 지난 ‘구로고가차도’가 철거됩니다. 서울시는 구로고가차도 철거 공사를 위해 11일 0시부터 구로고가차도 사당방면(김포공항→사당)을 우선 통제한다고 밝혔습니다. 사당방면 3개 차로를 먼저 철거하는 동안 나머지 2개차로는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도로는 내년 3월초 왕복 10~11차로로 개통될 예정입니다. 철거 공사기간 중 남부순환로를 이용하는 시민 분들은 실시간 교통정보를 확인하고 우회도로를 이용하세요!

남부순환로의 한 축인 구로고가차도는 1970~80년대 도심 교통난 완화 및 강남~강서 간 빠른 이동을 위해 설치했으나, 노후화 된데다 디지털단지오거리 지역상권을 침체시키고 상습적인 꼬리물기로 교차로 정체의 원인이 된다며 주민들이 지속적인 철거를 요청해왔다.

서울시는 구로고가차도가 철거되면 도시 미관을 되살리고 단절됐던 구로‧금천 지역상권에 활기를 불어 넣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남부순환로의 차로를 8차로에서 11차로 넓힐 수 있어 상습정체 구간인 사당에서 광명방면 좌회전 차로가 증설되고, 디지털단지오거리와 가리봉사거리 좌회전도 신설돼 지역 접근성이 향상될 것으로 예측했다.

구로고가차도 위치도

구로고가차도 위치도

구로고가차도 철거 공사는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교통량이 적은 동절기 및 겨울방학 기간을 이용해 12월 11일부터 내년 2월 28일까지 진행된다.

차량통행이 적은 저녁 10시부터 다음날 새벽 6시까지 야간시간대에 실시되며, 사당방면 5차로 중 3개 차로를 먼저 철거하는 동안 나머지 2개차로는 이용 가능하다. 양방향 전면통제는 내년 1월 10일부터 이뤄진다.

새로운 도로는 3월초에 왕복 10~11차로로 개통될 예정이다. 이후 주변 보도를 확장해 4월말 모든 공사를 완료한다.

시는 남부순환로를 이용하는 차량은 실시간 교통정보를 확인하고 우회도로를 이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우회도로 안내(☞ 이미지 클릭 크게보기)

우회도로 안내(☞ 이미지 클릭 크게보기)

남부순환로를 이용해 강서→강남 방면으로 운행하는 차량은 오류IC에서 경인로를 이용해 도림천로를 통과, 사당방면으로 우회하거나 구로IC에서 가마산로를 타고 도림천로로 가면 된다. 반대로 강남→ 강서 방면으로 운행하는 차량은 도림천로를 이용해 경인로나 가마산로를 타면 된다.

디지털단지오거리는 광명시에서 철산대교를 이용하여 운행하는 차량이 많아 현재도 상습 정체지역이므로 구로고가차도 철거 공사 중에는 광명대교나 금천교를 이용해 가마산로 및 범안로(우시장길)로 우회하면 된다.

한제현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고가가 철거되면 도시 미관 저해, 지역 간 단절 같은 그간 문제가 해소되어 지역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공사기간 동안에 다소 불편하겠지만 우회도로 안내와 같이 시민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