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에 시급한'인성교육'의 새로운 시도
상태바
현대 사회에 시급한'인성교육'의 새로운 시도
  • 고성민 기자
  • 승인 2019.03.1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대 정윤승 교수(왼쪽)와 목원대 원은석 교수(오른쪽)

 

 

요즘 많은 사람이 주목하고 있는 팟캐스트(인터넷 라디오) '인성역전'의 진행자 충남대 정윤승교수와 목원대 원은석교수가, '인성 수업 효과성' 검증내용을 이번 3월 6일에 소개했다.

 

현 사회는 인성과 도덕성이 심각하게 부족하다고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으며,이를 해결할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더구나 최근 폭행사건,성관계 불법 촬영 유포 등 연예와 사회 전반적인 부분에서 안 좋은 사건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이 모든 사건이 발생한 여러 요인 중도덕과 인성 부족이라는 지적이 있다.

 

충남대 정윤승교수는 "현대 사회에서는 대학에서의 '인성교육'이 절실히 필요하다"라고 말했다.정교수는 지난 2018년 2학기 동안 충남대 1학년 대학생 164명을 대상으로, 팟캐스트를 활용한 인성 수업을 진행했다.학생들에게 먼저 '인성역전' 팟캐스트를 듣게하고 수업시간에 자아 인성, 관계 인성 등 13개의 에피소드를 두고 심화 수업을 했다. 수업 전후로 설문조사를 가졌고, 그 결과 자신의 인성 향상 부분에서 3.7에서 4.01로 올라, 긍정적인 인식 변화를 보였다고 정 교수는 설명했다.

 

팟캐스트 ‘인성역전’의 기획자인원은석교수는 "접근성이나 흥미 제고 측면에서 기존 인성교육 방식의 한계를 보완 할 수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며 "갑질이나 지나치게 무례한 행위등의 문제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정윤승교수는 "수업을 진행하며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을까에 대한 의문이 있었다"며,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 학생들이 단순히 재미만 느낀 것이 아니라 수업 목표를 달성했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고 말했다.그리고 "인성교육을 배울 수 있는 환경이 부족한실정이다. 앞으로 학생들을 위해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인성교육의 장이 마련되어야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