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문박물관마을이 ‘근현대 100년의 역사‧문화가 살아 숨 쉬는 기억 보관소’로 새단장
상태바
돈의문박물관마을이 ‘근현대 100년의 역사‧문화가 살아 숨 쉬는 기억 보관소’로 새단장
  • 최진형
  • 승인 2019.04.05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돈의문 박물관마을
돈의문 박물관마을

예술가들의 창작‧기획전시 공간으로 활용돼왔던 돈의문박물관마을이 4월부터 ‘근현대 100년의 역사‧문화가 살아 숨 쉬는 기억의 보관소’를 테마로 새롭게 운영된다. ‘돈의문박물관마을’은 ▲옛 새문안 동네의 역사와 아날로그 세대의 감성이 살아있는 ‘마을전시관’(16개동) ▲고즈넉한 한옥에서 근현대 문화예술을 배워보는 ‘체험교육관’(9개동) ▲마을 콘셉트에 맞는 입주작가의 전시와 워크숍이 열리는 ‘마을창작소’(9개동) 등 크게 세 가지 테마로 조성됐다. 특히 마을 중앙에 있는 ‘마을마당’은 입주 예술가들과 함께 하는 버스킹 공연, 플리마켓 등 축제와 문화행사가 연중 열리는 마을의 중심점이자 소통창구다. 상시 대관신청을 접수해 시민 누구에게나 열린공간으로 운영된다.

‘마을전시관’은 서울역사박물관 분관으로 작년 4월 문을 연 ‘돈의문전시관’과 3.1운동 100주년 기념 ‘독립운동가의 집’을 비롯해 1960~80년대 가정집, 오락실, 만화방, 극장, 사진관, 이용원까지 근현대 역사를 오감으로 느껴보는 12개 테마의 체험형 전시관(16개 동)으로 구성된다.

마을마당 북측에 도시형 한옥이 옹기종기 모인 ‘체험교육관’에서는 8가지 주제의 상설 체험교육이 진행된다.(매주 화~일요일, 일 5회) 중심부에 있는 ‘명인 갤러리’에서는 체험교육관 명인들의 작품을 한 곳에서 감상할 수 있는 상설전시가 열린다.

8개 체험교육은 ▴전통 한지로 연필꽂이, 과반 등 생활공예품을 제작하는 ‘한지공예’ ▴한지와 붓, 먹으로 나만의 글씨는 만들어보는 ‘서예’ ▴1920년대 양장 메이크업을 비롯해 시대별 스타일링을 체험해보는 ‘화장‧복식’ ▴추억의 가요, 6080 통기타 교실, 타악 연주 체험 등 ‘음악예술’ ▴대한민국명인회의 자수명인으로부터 직접 전수받는 ‘자수공예’ ▴전통 한지로 장난감과 인형을 만드는 전통과 현대의 만남 ‘닥종이공방’ ▴회화, 조소, 공예 등을 배우는 ‘미술체험’ ▴가배차(커피) 드립백 만들기 등 근현대 차‧음료 역사와 예절을 배워보는 ‘차‧가배’다.

체험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돈의문 박물관마을 홈페이지→전시프로그램→체험교육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돈의문 박물관마을 생활사전시관 모습

돈의문 박물관마을 생활사전시관 모습

추억의 만화를 볼 수 있는 ‘새문안만화방’

추억의 만화를 볼 수 있는 ‘새문안만화방’

또한 돈의문박물관마을 곳곳에 포진한 ‘마을창작소’는 마을 분위기와 어우러진 독자적인 콘텐츠를 보유한 개인‧단체가 입주, 각각 자신들만의 개별 공간에서 일 1회 이상 전시, 교육, 체험, 워크숍 등을 진행한다.

이밖에도, 한옥협동조합은 기와에 그림 그리기, 소반에 기름 먹이기 등 한옥자재를 이용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는 다시다(CJ), 초코파이(오리온) 등 한국을 대표하는 브랜드의 역사를 주제로 한 전시와 브랜드 디자인과 관련된 워크숍을 진행한다. 또 숭례문 화재가 일어난 그날 이후 1년여의 기록을 실크스크린, 렌티큘러 작품으로 전시하는 ‘골목길 프로젝트’(김홍식)도 열린다.

맨발의 청춘 등 추억의 영화를 상영하는 ‘새문안극장’

맨발의 청춘 등 추억의 영화를 상영하는 ‘새문안극장’

체험교육이 진행되는 ‘닥종이공방’

체험교육이 진행되는 ‘닥종이공방’

4월 6일~7일 마을에서는 시민과 함께하는 새단장 행사가 진행된다. 서울거리공연단의 60~80년대 감성 가득한 음악 공연과 고무줄놀이, 사방치기 등 추억의 골목놀이가 마을 마당에서 펼쳐지며, 마을 내 전시공간을 돌아보고 지정된 장소에 비치된 도장을 찍어오는 스탬프 투어도 진행된다.

마을 구석구석 6개 장소를 모두 찾아 미션 종이를 완성해 온 시민들은 추억의 달고나와 한옥체험관 서예 명인이 직접 써주는 가훈을 받을 수 있다. 행사 기간 중에는 푸드트럭에서 판매되는 간단한 먹거리도 준비되어 있어, 이번 주말 돈의문박물관마을을 찾은 남녀노소 모두에게 만족스러운 나들이 경험을 선사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