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지역 일본뇌염 매개모기 올해 첫 발견
상태바
강원지역 일본뇌염 매개모기 올해 첫 발견
  • 최진형
  • 승인 2019.04.22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해에 비해 한달 정도 빨리 출현 -

강원지역에서 올해 처음으로 일본뇌염 매개모기인 ‘작은빨간집모기’가 확인되었다. 이는 지난해 보다 5주 정도 빨리 확인된 것으로 매년 발견 시기가 조금씩 앞당겨지고 있는 원인은 봄철 기온상승으로 모기의 활동시기가 빨라진 것으로 판단된다.

강원도보건환경연구원(원장 이태준)은 도내 8개 지역(춘천, 강릉, 횡성, 고성, 철원, 양구, 화천, 인제) 총 11개소를 대상으로‘일본뇌염 및 말라리아 매개모기 감시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감염병 매개모기의 분포 및 밀도 변화와 병원체 감염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본 감시사업 결과, 4월 3주(16주)에 채집한 모기 가운데 일본뇌염을 매개하는 작은빨간집모기 1마리가 채집되었으며, 이는 지난해 보다 약 5주 정도 이른 시기에 채집된 것이다.

*2018년에는 5월 3주(21주)에 첫 작은빨간집모기가 채집됨.

지난 4월8일 질병관리본부는 제주에서 올해 첫 번째로 일본뇌염 매개 모기인 ‘작은빨간집모기’를 확인해 전국에 일본뇌염주의보를 발령 하였으며, 강원도의 경우 최초발생지역보다 약 2주 늦게 채집되었다.

*2019. 4. 8.자 일본뇌염주의보 발령(질병관리본부)

일본뇌염을 옮기는 ‘작은빨간집모기’는 논이나 동물축사, 웅덩이 등에 서식하는 암갈색의 소형모기로, 주로 야간에 흡혈활동을 하는데, 일본뇌염바이러스를 가진 모기에 물리면 99% 이상은 무증상이거나 열을 동반하는 가벼운 증상을 보이지만, 극히 드물게 급성뇌염으로 진행될 수 있고, 뇌염의 20~30%는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다.

최근 10년간 일본뇌염으로 신고된 환자의 90%가 40세 이상으로 나타나 해당 연령층에서 예방접종 권고 대상자의 경우에는 접종을 완료하고,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일본뇌염을 예방을 위해 국가예방접종 지원대상이 되는 생후 12개월 에서 만 12세 아동은 표준일정에 맞춰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만 12세 이하는 보건소 및 전국 지정 의료기관에서(예방접종도우미홈페이지 (https://nip.cdc.go.kr)

또는 모바일 앱에서 확인 가능) 주소지에 관계없이 무료로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음.

성인의 경우 면역력이 없고 모기노출에 따른 감염위험이 높은 대상자는 예방접종이 권장된다

또한, 일본뇌염 예방을 위해서는 야외 활동 시 피부노출을 최소화 하고, 모기를 유인할 수 있는 진한 향수나 화장품 사용을 자제하고 가정에서는 모기회피 및 방제요령 등 예방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