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약, 부작용 대비해 ‘성분’ 알고 먹어야
상태바
변비약, 부작용 대비해 ‘성분’ 알고 먹어야
  • 행정신문
  • 승인 2014.05.20 2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래된 변비, 변비약만으로 과연 큰 효과를 볼 수 있을까?

흔히 변비에 걸리면 병원 가기 꺼려져 시중에서 파는 변비약을 많이 복용한다. 그렇다면 고질적으로 오래된 변비인 경우 시중에서 파는 변비약만으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을까?

변비약도 초기에 복용하면 변비를 해소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안전성도 높은 제품들이 많다. 하지만 오래 복용하게 되면 의존성이 생기게 된다. 그래서 많은 양을 자주 복용해야만 변을 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변비약은 팽창성 설사제, 과삼투성 설사제, 염성 설사제, 자극성 설사제등의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우선 팽창성 제제란 섬유소를 많이 함유한 자연식품 제제로 안전하고 부작용도 적으나 복통, 방귀, 설사가 발생할 수 있다. 과삼투성 설사제는 비교적 안전하나 설사, 전해질 이상, 방귀 등을 초래할 수 있다.

염성 설사제란 마그네슘, 소디움 포스페이트 등이 해당되며 무기질 평형장애와 신부전시 마그네슘 축적이 가능하고 소디움의 제한을 요하는 사람에서는 주의를 요하기도 한다.

특히 자극성 하제는 비사코딜, 알로에, 센터 등이 해당되며 장점막을 직접 자극하여 장 운동을 증가시킨다. 이들 계통의 약물은 약국 등에서 쉽게 구할 수 있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어 큰 문제가 되고 있다.

성지한방내과한의원 한의학 박사 우성호 원장은 “이들을 장기적으로 사용하면 대장 흑색증, 내인성 신경손상, 약물 의존성 등이 생길 수 있으니, 변비약도 성분을 알고 먹어야 한다. 만약에 장의 기능이 많이 약하고 변비를 오랫동안 앓고 있는 경우라면 이는 치료를 통하여 해소할 수 있다. 변비의 종류와 원인에 따라 맞춤 처방을 하게 되고 장의 기능을 복원시키는 한방 치료로 이러한 변비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말했다.

변비를 전문으로 치료하는 성지한방내과한의원에서는 위와 같은 치료로 많은 환자에게 쾌변의 즐거움을 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