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서부보건소 취약계층"구강관리 풀케어 사업" 순항 중
상태바
서귀포시 서부보건소 취약계층"구강관리 풀케어 사업" 순항 중
  • 이주호
  • 승인 2022.05.20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강관리 풀케어사업

[행정신문 이주호] 서귀포시 서부보건소는 올해 2월부터 독거노인, 초기치매 등 구강관리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칫솔질, 불소도포, 틀니관리, 스케일링 및 보건교육을 집중 실시하는"구강관리 풀케어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이번 사업은 관할 지역 어르신들의 구강관리 지표 개선과 기본 구강관리를 위하여 추진하고 있으며, 2020년도 지역사회 건강조사결과 우리지역은 저작불편 호소율이 높고 식사 후 칫솔질 실천율은 낮아 전체 조사자의 40% 정도가 점심식사 후 칫솔질을 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7명의 방문간호사 등 전담요원이 가정으로 방문하여 구강관리 꾸러미(치약칫솔세트, 혀클리너, 불소액, 틀니세정제, 틀니통)를 제공하고 만화전단지를 이용한 쉬운 설명과 대형 치아 모형으로 직접 칫솔질을 해봄으로써 어르신들이 올바른 구강관리를 실천할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올해 2월부터 시작하여 관내 어르신 258명에게 구강관리 꾸러미와 구강교육을 제공하였으며 코로나 19 상황에 따라 스케일링 송영서비스와 연말 건치어르신 선발 및 인센티브도 실시할 예정이다.

서부보건소는 지역사회 어르신들의 만성질환예방 및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을 위하여 취약계층어르신 구강관리 사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