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번째 콜레라 환자 발생…긴급상황실 확대 가동
상태바
두번째 콜레라 환자 발생…긴급상황실 확대 가동
  • 행정신문
  • 승인 2016.08.25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양성 설사 증상 발생 시 즉시 의료기관 방문해야

국내에서 15년만에 콜레라 환자가 발생한 지 2일만에 두번째 콜레라 환자가 나왔다.

질병관리본부는 경남 거제 거주 B씨(73·여)가 설사 증상이 나타나 콜레라균 검사를 시행한 결과 콜레라에 걸린 것으로 확인됐다고 25일 밝혔다.

B씨는 지난 13일 잡아온 삼치를 다음날인 14일 교회에서 점심으로 섭취한 바 있다. 이튿날인 15일 오전부터 설사 증상이 나타났고 상태가 호전되지 않자 17일 경남 거제시 소재 맑은샘병원에 입원해 진료를 받았다.

이후 21일부터 증상이 호전돼 24일 퇴원했다. B씨는 지난 6월 인공무릎관절 치환수술을 받아 거동이 불편한 상황이다.

질병관리본부는 감염경로 확인 및 지역사회 유행발생 가능성 평가를 위한 역학조사를 수행하고 있으며 접촉자 조사 결과 동일 삼치를 공동 섭취한 11명은 현재까지 설사 증상이 나타나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질병관리본부는 추가 환자 발생 대비와 신속한 상황대응 및 관리를 위해 감염병관리센터장을 대책반장으로 하는 ‘콜레라 대책반’을 편성하고 긴급상황실을 확대 가동했다.

또 거제시와 공동대응하기 위해 거제시보건소에 현장대응반을 설치하고 지역사회 설사환자 발생 감시를 위한 모니터망의 운영을 강화했다.

질병관리본부는 콜레라 예방을 위해 ▲올바른 손씻기 ▲물은 끓여먹기 ▲음식 익혀먹기 등의 예방수칙을 제시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하루 수차례 수양성 설사 증상 발생 시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를 받고 의료기관은 수양성 설사 환자 내원 시 콜레라 검사를 실시하고 콜레라 의심 시 지체 없이 보건소에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