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복합 신한류, 우리의 것 태권무-K 타이거즈
상태바
융복합 신한류, 우리의 것 태권무-K 타이거즈
  • 최은경
  • 승인 2016.10.23 2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인한 응축된 힘과 절제된 힘의 예술
강인한 응축된 힘과 절제된 힘의 예술

심훈의 ‘그날이 오면’을 배경으로 박진감과 ‘힘의 절제’를 예술적으로 표현해 관객의 환호성을 받은 K 타이거즈. 심훈은 그들의 공연을 보며 ‘이 몸의 가죽을 벗겨 북으로 삼았을’ 그날을 넘어, 한국의 정신을 세계에 알리는 후손들이 자랑스러울 것이다. 역사가 새로운 것을 향하듯, 융복합 신한류 태권무라는 새로운 발돋움으로 태권역사의 획을 긋는다.

태권도는 한국민의 전통 무예다
태권도의 기원에 대해, 단군시대로 거슬러간다는 시각과 일제 강점기를 통한 ‘가라데’의 변종이라는 주장 등 다양하다. 그 논란은 1940년대 이전엔 태권도에 대한 기록이 말살되어 빚어진 결과이다. 우리는 일제 강점기에 민족말살 정책의 일환으로 한국말 사용이 금지되었던 것을 기억한다. 그 당시 한국어가 현대의 것과 다르지만, 한국말이 해방 이후 옛 한국어를 모체로 현대까지 변천 해 왔다는 것을 누구도 의심하지 않는다. 태극기도 금지되어 세월의 망각 속에 사람들이 태극기의 존재조차 몰랐다던 조국 해방의 날에, 기억을 더듬어 태극기를 그려낸 노인들의 국기가 태극기가 아니라고 말할 사람이 어디 있을까. 해방 직후 한국어처럼, 태극기처럼, 한국인들은 금지되었던 우리의 전통 무예인 태권도를 다시 떠올려 정립했고 그것은 가라데의 아류가 아니라 고조선시대부터 내려온 한국의 전통무예다.

모든 문화가 그렇듯 무술문화도 역사적으로 대를 이으며 조금씩 변하고 발전한다. 과거 원시 부족인들의 골격이 현대인의 골격과 다르다고 해서 그들이 선조가 아니라고 할 수 있을까. 옛날 김치는 현대의 김치와는 맛이 다를 것인데 옛 김치는 그럼 김치가 아니라 ‘배추발효고추범벅’이라 불러야 한다는 건가. 
한국은 독특한 지질학적 위치로 인해 크고 작은 침략이 끊이지 않았다고 배웠다. 그래서 더욱 방어의 힘이 필요했을 것이고 그다지 공격적이지 않은 민족성은 ‘방어의 무술’인 태권도와 같은 체력연마 방법론이 필요했을 것이며, 필요는 창조를 낳았을 것이다. 이전에 어떤 이름으로 일컬어졌든 그것은 '지금의 태권도'의 모체가 되었을 것이다. 한중일 아시아 3국은 독특한 ‘맨손무술’이 발전해 왔고 유사한 문화 범위에 속해 각 나라의 무술들이 유사하게 발전했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러나 각기 처한 내·외적 상황에 따라 차이가 분명한 것도 사실이다. 

한류음악 K-POP에 맞춰 현대적 감각의 태권무로 세계무대에 서고 있는 K-tigers는 한국 곳곳에 분점을 두고 한국문화의 브랜드화에 발맞춰 태권도의 전통무예와 K-POP, 새로운 감각을 융복합하여 창의적인 태권도로서의 큰 획을 긋고 있다. 1990년에 창단하여 최고의 태권도 콘텐츠문화를 이끌어 가는 K 타이거즈는 융복합 신한류라고 볼 수 있는 신세대 태권무를 해외가맹 사업에까지도 영역을 넓혔다. 200여개 도시에서 2000회 이상의 공연을 했다는 K 타이거즈는 충남K타이거즈와 함께 각지의 월드컵, 엑스포, 주요 시상식, 영화, 페스티벌, 대통령 귀빈 공연, 주요 국제회담, 국왕 만찬, CF, 정상회담, 올림픽 등 굵직한 장소에서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아이돌 그룹의 멋진 댄스도 있지만 태권무를 보며 더욱 함성이 터져 나오고 숨이 멈춰지는 것은 태권도가 ‘통제된 힘’과 ‘응축된 힘’이 공존하며 흐트러지지 않은 강인함을 전하기 때문일 것이고, 태권정신의 수양으로 정제된 정신력까지도 전해지기 때문일 것이다. 한시도 쉬지 않고 프로그램에 따라 연마한다는 K 타이거즈 단원들은 전통태권도를 고수하는 관장의 지시에 따라 심신을 단련으로 몸에 베인 태권도정신을 K-POP에 담으며 예술성을 소화해 내고 있다. K 타이거즈는 그들이 보이는 퍼포먼스만이 아니라 퓨전 태권도 바람으로 자칫 흐려져 갈 위기에 있었던 정통태권도를 연마한다는 면에서 더욱 각광을 받고 있다. 무예성과 철학성까지도 표출하는 K-Tigers는 세계무대에 태권무를 신상품으로 내놓으며 절제된 힘과 응축된 힘에 더하여 대한태극권의 유연함을 팝음악에 연출해 폭발적인 인기를 모으고 있다. 특히 움직임의 강약을 이용한 긴장감 고조 연출은 예술로서 인정받기에도 충분해 보인다. 역사가 새로운 것을 향해 변화하듯, 우리 마음속에는 이미 서양문화의 진부함에 식상하여 우리의 것을 우리의 것에 맞추는 또 하나의 새로운 역사로의 발돋움을 하고 있다. 
 
충남 K-Tigers
이러한 흐름 가운데 충남 K 타이거즈는 세계무대에 참여함과 동시에 충남의 크고 작은 행사에서 퍼포먼스를 보이는 가운데 당진시 상록문화제에서 시범공연을 했는데, 심훈의 ‘그날이 오면’을 배경으로 박진감 있고 ‘힘의 절제’를 예술적으로 표현해 관객의 환호성을 받았다. 심훈은 그들의 공연을 보며 ‘그 날을 위해 가죽을 벗겨 북으로 삼았을 자신의 희생’에 빛을 부여하는 후손들이 자랑스러울 것이다. 
충남 K 타이거즈는 각종 전국태권도대회에 참여하며 최우수선수를 배출하면서 수련생들의 기량을 닦고 동시에 수상경력을 쌓으며, 정통태권도의 진수를 보여주고 있다. 충남 K-타이거즈의 정진배관장은 “태권도의 본질은 무술을 넘어 정신함양에 있으며, 태권도 5대 정신인 예의(禮義), 염치(廉恥), 인내(忍耐), 극기(克己), 백절불굴(百折不屈), 즉, 자신의 욕심을 누르고 지(智), 덕(德), 체(體)의 극기를 이루는 것이다”라고 말한다. 
충청도를 대표하는 K타이거즈 정진배관장은 십분 단위로 변화를 주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단원들이 지루해 하지 않는다고 말하며 놀기를 좋아하던 아이들도 열심히 몸과 마음을 단련시키는 것이 더 재미있음을 알게 된다고 한다. 장애인 수련생들도 다니는 충남 K 타이거즈는 처음에 몸을 잘 가누지 못했던 장애인 수련생들도 훈련을 통해 활동범위가 넓어지고 신체적 결함에 개선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 또한 태권정신의 무장으로 일본문화의 잔재인 왕따나 이지메가 사라지고 상대를 배려하고 이끌어주는 분위기가 자리 잡혀서 새로운 단원들도 쉽게 적응하며 어우러지고 있다고 한다. 정진배관장은 어린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360도 회전 카메라를 버스에 달고 학생들이 완전히 안전지대에 들어갈 때까지 지켜보면서 학생들이 배려의 관용을 익히도록 몸소 실천하고 있다. 

취재 당진특별취재팀(글 최은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