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유통산업 혁신에 5년간 170억 원 신규 투자
상태바
산업부, 유통산업 혁신에 5년간 170억 원 신규 투자
  • 박효원 기자
  • 승인 2017.12.07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산업혁명 신기술 기반 유통산업 혁신 후보과제 10개 발굴

산업통상자원부는 유통산업의 혁신을 통한 글로벌 경쟁력 강화 지원을 위해 ‘18년부터 5년간 약 170억 원(’18년 34억 원)의 연구개발(R&D) 예산을신규 투자하기로 했다.

ㅇ 이번 예산은 상품·구매 정보에 대한 빅데이터 구축, 인공지능 기반 개인 맞춤형 상품 추천, 가상·증강 현실(VR/AR) 쇼핑 등 미래 유통산업의 핵심 경쟁력 확보를 위한 유망과제에 지원된다.

 정부가 유통산업 분야에 별도의 연구개발(R&D) 예산 사업을 통해 집중 지원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유통산업은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가상·증강현실(VR/AR) 등 4차 산업혁명 신기술의 발전에 따라 지식·정보에 기반하여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플랫폼 산업으로 발전하고 있다.

 아마존·알리바바 등 국제 유통 기업은 대대적인 투자를 통해 신사업 모델을 개발*하고 수요 예측부터 주문·결제·배송 등에 이르는 전 과정에 걸쳐 혁신을 거듭하고 있다.

*(아마존인공지능 쇼핑비서 알렉사(Alexa)', 디지털 매장 아마존고(Amazon Go)' 

* (알리바바클라우드·인공지능 시스템물류·배송 혁신 등을 통해 광군제 성공(매출 약 28조원)

국내 기업들도 인공지능 시스템 도입, 오프라인 매장의 디지털화 등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으나, 보다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한 상황이다.

특허출원(‘98’15) : 아마존(4,891), 알리바바(3,374), 월마트(669), 국내(11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