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과학관에서 제임스웹우주망원경을 만나 보자
상태바
국립중앙과학관에서 제임스웹우주망원경을 만나 보자
  • 고성민 기자
  • 승인 2022.01.20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임스웹우주망원경 반짝 전시 개최
▲ 국립중앙과학관에서 제임스웹우주망원경을 만나 보자
[행정신문] 국립중앙과학관은 제임스웹우주망원경의 성공적인 임무 수행을 기원하는 팝업 전시를 오는 2월 27일까지 과학기술관 1층 쇼룸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21년 12월 25일 저녁 9시 20분, 남아메리카 기아나 우주센터에서 발사된 제임스웹우주망원경은 인류가 우주에 발사한 망원경 중 가장 크고 성능이 좋은 망원경으로 발사 후 최종목적지인 L2까지 이동 중이며 현재 모든 전개 작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했고 다음 주에 L2에 도착해 시험 운영이 완료되는 약 6개월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연구활동을 시작할 예정이다.

이번 ‘제임스웹우주망원경 팝업 전시’는 겨울방학 중인 청소년 등 과학관을 방문하는 관람객들에게 웹망원경, 천문학과 우주과학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웹망원경의 구조와 크기를 가늠할 수 있는 자체 제작 1/6 축소 모형, 제임스웹우주망원경 탑재 우주발사체의 발사에서부터 웹망원경의 분리, 이동, 전개 등을 이해할 수 있는 동영상을 전시했다.

또한, 관람객들이 제임스웹우주망원경와 허블망원경의 주경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는 주경 모형, 웹망원경의 관측장비와 과학미션, 허블우주망원경과의 차이점 등을 이해할 수 있는 인포그래픽도 전시했다.

한편 청소년 및 일반인 등을 대상으로 제임스웹우주망원경의 과학 임무를 이해할 수 있도록 오는 1월 28일 10:00~11:00, ‘제임스웹우주망원경 질문과 답변’을 유튜브 과학관TV에서 생중계로 진행한다.

특히 제임스웹우주망원경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한인 과학자 미국 우주망원경과학연구소 손상모 박사를 화상으로 만나서 질문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와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며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국립중앙과학관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임승철 국립중앙과학관장 직무대리는 “‘제임스웹우주망원경 팝업 전시’ 및 질문과 답변 생중계 등을 통해 현재 과학 이슈가 되고 있는 차세대 우주망원경인 ‘제임스웹우주망원경 에 대해 관심을 갖기를 바라며 우리나라 학생들이 향후 천문학과 우주과학 연구와 발전에 기여하는 날이 오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