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부처, ‘미세먼지 국민 아이디어 R&D 사업’ 추진!
상태바
범부처, ‘미세먼지 국민 아이디어 R&D 사업’ 추진!
  • 조윤희 기자
  • 승인 2018.05.10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는 지난 5월 8일 오후, 정부과천청사에서 범부처 미세먼지 연구개발(이하 R&D) 협의체를 구성하고, 국가전략프로젝트(미세먼지 국가전략프로젝트 사업단) 등 정부 주도의 미세먼지 연구개발과 병행하여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국민들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모아 미세먼지 해결에 활용하는 ‘미세먼지 국민 아이디어 R&D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범부처 미세먼지 R&D 협의체는 우선 11개 기관*이 소관 부문별로 추진하고 있는 미세먼지 관련 R&D를 집대성한 ‘미세먼지 기술개발 로드맵’(PTR)을 공동 수립하고 각 부처별로 담당하고 있는 미세먼지 기초 및 응용․개발 연구 간의 연계를 더욱 강화하고 연구 투자 효율을 높인다. 또,미세먼지 문제 해결 가능성이 높은 중간 연구 성과 등은 조기에 사업화 및 국민 생활 적용을 추진하고 미세먼지 해결을 촉진할 계획이다.

범부처 협의체는 기획재정부‧과학기술혁신본부 등 R&D 예산당국의 적극적인 협조를 통해 대학생, 대학원생, 산학연 연구자 및 일반 국민 등 사회 구성원의 미세먼지 R&D 관련 신선한 아이디어를 모으고, 이를 바탕으로 한 범부처 신규 사업을 기획하여 미세먼지 연구개발이 부족한 분야나 국민 체감이 시급한 분야 R&D를 추진하기로 했다.

미세먼지 R&D 관련 아이디어가 있는 일반 국민은 5월 10일부터 5월 25일까지 ‘국민 생각함’을 통해 온라인으로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으며 연구재단 홈페이지나 기획마루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접속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