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차 한-러 극동시베리아 분과위원회 개최
상태바
제12차 한-러 극동시베리아 분과위원회 개최
  • 조윤희 기자
  • 승인 2018.05.18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렉산더 크루티코프(Alexander Krutikov)」러시아 극동개발부 차관과 지난 5.16(수) 14:00-17:30간 모스크바에서 제12차 한-러 극동시베리아분과위원회를 개최됐다. 양측은 러시아 극동시베리아 지역을 중심으로 보건·의료, 에너지, 교통‧물류, 수산, 지자체간 협력 및 통상·투자 증진 방안에 대해 폭넓게 논의했다.

특히 지난 9월 동방경제포럼 계기 우리측이 제안한 9개 다리 분야(가스, 철도, 항만, 전력, 북극항로, 조선, 산업단지, 농업, 수산업)에서 실질적 성과를 도출할 필요성에 공감했다. △행정절차 간소화 및 투자 인센티브 제공 △정확한 투자 정보 제공 및 리스크 관리 지원 등 정부 차원에서도 필요한 조치를 취해 나가자고 했다. 이에 대해 크루티코프 차관은 러측이 극동지역에 자유항과 선도개발구역을 지정해 입주기업에 대해 세제혜택, 전기요금 할인 및 저금리 융자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음을 소개했다. 

양측은 극동지역에 대한 정보 부족이 투자의 걸림돌이라는 데 공감하고 작년 11월 블라디보스톡에 개소한 한국투자기업지원센터 활성화 및 극동 투자 진출 안내서 발행 등 투자․교역 활성화 방안을 적극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 양측은 보건분야에서 △ICT 기반 원격의료 시스템 구축, △한국 의료기관 진출, △의료인력 교류 등 협력을 추진키로 했다. 에너지 분야에서는 작년 9월 동방경제포럼 계기 우리측이 제안한 동북아 슈퍼그리드 구상의 구체적 이행을 위해 양국 전력망 연계를 위한 공동연구를 추진하기로 했다.
 

교통‧물류 분야에서는 시베리아횡단철도(TSR)를 이용하는 우리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해결함으로써 TSR 이용을 활성화할 수 있는 구체 방안 마련을 위해 긴밀하게 협의해 나가기로 하였다.
러측은 또한 극동지역 항만, 농수산, 임업 및 건축자재 분야의 우리 기업 투자 확대를 위한 지원을 요청했으며, 우리측은 타당성 조사 및 금융지원 등 정부차원의 가능한 지원방안을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


 양측은 또한 남북정상회담(4.27) 결과 남북러 3각협력에 우호적인 환경이 마련되어 가고 있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한‧러 정상간 전화통화(4.29)시 남북러 3각협력사업 재개 필요성에 공감대를 형성한 만큼, 한-러 유관기관간 철도, 전력, 가스 분야 공동연구 등 다양한 방안에 대해 함께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
 
금번 분과위는 작년 9월 동방경제포럼 계기 한-러 정상회담에서 합의된 극동지역 개발 협력 강화를 위한 구체적 이행방안을 모색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번 분과위에서 논의된 내용은 조만간 서울에서 개최될 한-러 경제과학기술공동위원회 등을 통해 더욱 구체화되어 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