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필수전략기술 중 수소 기술 육성·보호를 위한 범부처 수소 기술개발 사업 본격 추진
상태바
국가필수전략기술 중 수소 기술 육성·보호를 위한 범부처 수소 기술개발 사업 본격 추진
  • 고성민 기자
  • 승인 2022.01.26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부처 수소 기술개발 예타 사업 재추진 착수회의 개최
▲ 국가필수전략기술 중 수소 기술 육성·보호를 위한 범부처 수소 기술개발 사업 본격 추진
[행정신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월 26일범부처 수소 기술개발 사업 재추진 착수회의를 개최했다.

동 사업은 수소 생산, 저장·운송 분야 기술개발 및 실증을 통해 국내 수소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과기정통부 등 6개 부처가 공동으로 기획한 사업이며 작년 9월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으로 신청했으나, 11월 미선정됐다.

비록 예타 대상에는 선정되지 못했지만 탄소중립을 실현하고 에너지안보를 강화하기 위한 핵심수단으로서 수소의 중요성은 최근 점차 강화되고 있다.

정부는 수소경제를 선도하기 위해 작년 11월 ‘수소경제법’에 따른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수립했으며 작년 12월에는 전 세계적으로 심화되는 기술패권경쟁에 대응해 기술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수소 기술을 10개 국가 필수전략기술 중 하나로 선정했다.

이러한 수소 기술의 중요성에 따라 과기정통부 등 6개 부처는 범부처 예타 사업을 재기획하기로 합의하고 예타 사업 재추진 착수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서는 광범위한 사업 내용, 실증지 검토 부재 등 지난 예타 미선정 사유를 보완하기 위한 사업 재구성이 논의됐으며 6개 부처는 2030년 그린수소 생산량 및 생산단가 등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 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기술 개발 및 상용화 계획을 구체적으로 마련할 예정이다.

이러한 사업 기획 방향에 따라 전문가 기획위원회 등을 거쳐 세부내용을 보완하고 6월 중 예타 보고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예타 사업 재추진계획 논의 이후에는 2019년 수립한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을 보완하기 위해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 2.0’ 수립 계획도 발표했다.

과기정통부 이창윤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우리나라가 수소경제를 선도하기 위해서는 수소 생산, 저장 시스템의 소재·부품·장비를 국산화하고 수소 산업 생태계를 조기에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면서 “이를 위해 과학기술 출연연의 역량을 결집하고 많은 기업이 동 사업에 참여하는 체계를 구성해 예타 사업이 통과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