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칸막이 이렇게 없앴다”협업 우수사례집 발간
상태바
“행정 칸막이 이렇게 없앴다”협업 우수사례집 발간
  • 고성민 기자
  • 승인 2022.02.03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년부터 2021년까지 추진된 우수 협업사례 25건 수록
▲ 행정안전부
[행정신문] 행정안전부는 기관 간 협업을 통해 대국민 서비스 개선에 기여한 우수 협업사례를 확산하기 위해 협업 우수사례집 ‘함께 하면 더욱 커지는 힘, 더욱 나아지는 삶’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발간된 사례집에는 2018년부터 2021년까지 4년 동안 정부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수상하였거나, 협업인재·협업 특별교부세 지원사업 등에 선정된 사업 중 대국민 서비스 개선 성과가 탁월한 25건의 협업사례가 수록되어 있다.

협업사례는 중앙행정기관 협업사례 8건, 지방자치단체 협업사례 8건, 공공기관 협업사례 9건이 수록되어 있다.

특히 성공 사례 확산 및 벤치마킹을 위해 협업 추진과정과 협업 성공 요인 등 세부 내용을 수록했고 ‘협업 참여자 한마디’ 목차를 통해 참여자들의 진솔한 협업 경험담을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먼저, 중앙행정기관의 협업사례로 ‘공공 마이데이터 행정정보를 국민에게 돌려드립니다’, ‘코로나19 위기의 백년가게, 자상한기업 상생으로 희망을 되찾다’ 등 8개 사례가 수록됐다.

행정안전부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신용정보원, 각 부처 등 47개 관계기관과 협업해, 국민이 행정서비스 이용을 위한 구비서류를 일일이 발급받아 제출할 필요 없이 행정정보 보유기관이 서비스 제공기관에 직접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공공 마이데이터 유통체계’를 구축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이마트, 프레시지 등 35개 기업과 협업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백년가게 소상공인의 밀키트 개발 및 국내외 판로 개척을 지원했다.

지방자치단체 협업사례로는 ‘취약계층 대상 통합 생활복지 서비스 제공 사업’, ‘학대 피해아동 진술 중복 방지 시스템 구축’ 등 8개 사례가 선정됐다.

강원도는 보건복지부, BGF리테일 등과 힘을 모아 ‘공공이불빨래방’을 설치하고 이불·운동화 빨래, 돌봄, 생필품 배달, 홀몸 어르신 안부 확인 등 통합 복지 서비스를 제공해 취약계층의 보건 위생 및 삶의 질 향상을 지원하고 있다.

서산시는 서산경찰서 충남 서부 아동보호 전문기관 등과 ‘아동학대 조사기관 업무 협업시스템’을 구축해 학대 피해아동의 피해 진술 반복으로 인한 2차 피해발생을 예방했다.

마지막으로 공공기관의 협업사례로는 ‘아이스팩 재활용 체계 구축·확산’, ‘민관 협력을 통한 공적 마스크 판매 데이터 개방으로 국민 편의성 증진’ 등 9개 사례가 수록됐다.

한국환경공단은 지방자치단체, CJ프레시웨이, 전통시장 소상공인 등과 협업해, 코로나19로 인해 사용량이 증가한 아이스팩을 수거·세척·소독 후 소상공인 등에 공급하는 재사용 체계를 구축해 아이스팩 소각 시 발생하는 환경오염을 저감했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은 코로나19 발생 초기 마스크 대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클라우드 기업 등과 협업해 공적 마스크 판매 데이터를 개방하고 민간 개발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소통·지원해 국민들의 마스크 구매 안정화에 기여했다.

행정안전부는 협업 우수사례의 공유와 확산을 위해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등에 사례집을 배부할 예정이다.

또한, 국민들이 협업 우수사례를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행정안전부 및 정부혁신1번가 누리집에 게시하고 교보문고 인터파크 등 대형서점을 통해 e-book 형태로 무료 제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조상명 행정안전부 정부혁신기획관은 “이번 협업 우수사례집 발간이 협업을 친숙하게 생각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협업하는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우수한 협업사례를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