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칼럼> 현대인의 건강 상식
상태바
<연재칼럼> 현대인의 건강 상식
  • 최원식 교수
  • 승인 2017.09.25 2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산업 혁명과 미래 우리의 건강

<연재칼럼> 현대인의 건강 상식

1탄 4차 산업 혁명과 미래 우리의 건강

최근 4차 산업혁명이라는 말이 언론을 통해 너무나 많이 보도되고 있습니다. 또한 거리의 현수막과 광고마다 4차 산업 혁명이라는 단어가 익숙해져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현실과 가상세계와 접목되는 “4차 산업 혁명과 우리의 미래건강은 어떻게 연결되어 갈까?”에 대한 물음은 건강을 연구하는 학자들에겐 정말 재미있는 화두로 등장합니다. 과학의 발달과 함께 인간의 수명은 더욱 길어지고 있지만 예전에는 알지 못했던 질병의 근원이 밝혀져서 현대의학계의 발달을 가져 오고 있는 실정입니다.

하지만 시대가 달라졌습니다. 과거의 전통적인 과학으로서는 도저히 상상도 못하는 Nano 라는 입자까지 연구하면서 Nano 형태의 아주 작은 로봇까지 개발해 우리의 몸속에서 상처를 최소화 하면서 우리의 몸을 치료하는 단계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적혈구 백혈구와 같은 혈구세포를 낱낱이 연구하면서 우리 몸의 질병예측을 할 수 있으며, 각종 세포에 대한 연구가 현실과 가상세계를 오가면서 더욱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세월의 흐름을 역행하기 위해서 타임머신(time machine)을 개발하겠다는 공상가들과 불로초를 개발해 영생하겠다는 의학계의 소원이 언젠가는 가능할지 우리 모두 의구심을 갖게 됩니다.

과거와 현재 미래를 통해서 우리 인간은 자신의 건강을 돌보는 것은 아주 중요하지만 바쁜 일상에서 살아가다보면 어느덧 세월과 함께 우리의 건강은 조금씩 자신의 곁에서 떠나는 것을 깨달았을 때가 많습니다. 건강의 적신호가 오고 나서야 건강을 회복하는 것에 총력을 쓰게 되는 경우가 허다한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건강은 때때로 건강한 정신과 함께 뜻밖의 기적을 부르게 되기도 합니다. 건강 생활을 노력 하고 실천한다면 건강한 행복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무병장수(無病長壽)의 꿈을 실현시켜 보고자 우리 인간은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가까운 곳에서 먼저 지키는 건강 상식 

먼저 가을철 건강 지키기 실천!

요즘처럼 일교차 큰 환절기는 아침, 저녁이 10도 이상의 일교차를 보여 우리 몸에 저항력이 약해지게 되고 감기에도 잘 걸리기 쉽죠, 일교차가 심해지면서 신체가 원래의 상태로 복귀하는데 시간이 평소보다 더 걸리기 때문에 이에 적응하지 못해서 저항 능력이 떨어져 감기에 걸린답니다. 환절기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외출 시 긴소매 옷을 휴대해 체온관리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하며, 충분한 휴식과 함께 고른 영양섭취와 규칙적인 운동을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가을은 풍성한 음식으로 인해 음식을 맛있게 먹되 소화를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소화능력이 부족할 때는 추가적으로 소화효소를 습취하여 혈액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생활로 슬기롭게 가을철 건강에 신경을 쓰도록 합시다.

 

최원식교수

일본나고야대학교에서 박사학위취득

현 부산대학교 생명자원과학대학 교수

현 부산대학교 생명산업융합연구원 바이오창의연구센터 센터장

현장특화고급인력양성센터 소장

유인균 발효명장, ISO9001,ISO14001국제심사자격증 기술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