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 교육청 청원고, 자율형 공립고 2.0지정으로 내실있는 발돋움
상태바
충청북도 교육청 청원고, 자율형 공립고 2.0지정으로 내실있는 발돋움
  • 김민선
  • 승인 2024.04.04 0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프로그램 실시로 지역 특화형 교육과정 운영
청원고, 자율형 공립고 2.0지정으로 내실있는 발돋움

[행정신문 김민선] 청원고등학교는 지난 2010년 자율형 공립고로 지정받은 것을 시작으로 지속적으로 재지정되며 충북의 명문고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청원고는 청주시의 지원으로 ▲시설 확충 ▲학생 지원 ▲동아리 활동 ▲창의‧인성교육 ▲문화‧감성교육 ▲학술제 ▲국제 체험학습 프로그램 ▲국토순례체험행진 ▲글로벌리더십 캠프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인성과 실력을 겸비한 창의적 융합인재’ 육성에 힘쓰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청주고등학교, 충주고등학교, 제천제일고등학교와 함께 '자율형 공립고 2.0'으로 5년 간 신규 지정(2024. 3. 1.부터 2029. 2. 28.까지)받으며, ▲교육부 1억 ▲충청북도교육청 1억 ▲청주시청 1억을 지원받고 청주시와 재협약을 진행해 '지역 특화형 교육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운영 예정 프로그램은 ▲탐구 중심 교과 학습 ▲에듀테크 기반 수업 ▲학생 중심 창의적 체험활동 ▲다양한 방과후 교육과정(교과 방과후, 전공 심화 탐구수업, 수능 대비반, 자율선택형 방과후, 감성 방과후 등) ▲학력 향상 프로그램 등이다.

또한,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있어 자율성 확대하여 오창과학단지의 최첨단 인프라를 활용하여 충북대학교, LG화학, 기초과학연구원 등과 ‘지자체-대학-기업-연구기관’협력을 더욱 강화한 지역 특화형 교육과정 운영할 예정으로 특성화된 청원고만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손기향 청원고등학교장은 “이번 '자율형 공립고 2.0'에 신규 지정됨에 따라 지역사회 연계 교육프로그램, 사제동행 인성교육 프로그램, 학생 중심의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하여 지금까지 해온 역할에 날개를 달고 포용과 협력의 교육공동체가 되도록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청원고등학교는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에 있어 자율성을 확대하고 지역사회와 상호 협력 체제를 구축하며 '자율형 공립고 1.0'과 다르게 지역 수요에 적합한 특화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뉴스출처 : 충청북도 교육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