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과 변화되는 키워드 분석’ 인천 서구, 박정호 교수 초청 강연 개최
상태바
‘부동산 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과 변화되는 키워드 분석’ 인천 서구, 박정호 교수 초청 강연 개최
  • 최진형
  • 승인 2024.05.27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전하는 신도시 검단!

[행정신문 최진형] 인천 서구 지난 24일, 실사구시형 경제학자 박정호 교수를 초청하여 ‘제81회 서구아카데미’ 강연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음초등학교 강당에서 열린 이날 강연에는 지역 주민 300여 명이 참석해, 급변하는 부동산 시대에서 박 교수의 주목해야 할 키워드와 해석을 경청했다.

첫 번째 키워드 ‘끼리끼리’

박 교수는 2020년 이후 서울 아파트의 중위·평균 매매가격 추이가 급격하게 벌어지기 시작한 원인을 설명하면서, 부동산이 주식과 달리 가치재, 소비재, 지위재에 해당하는 재화라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대한민국의 내집 소유자 비율이 60%로 많다는 사실을 언급하며, 정치 공약 등으로 집값을 하락시키기 어려운 이유를 설명했다.

이 부분에서 박 교수는 ‘불편한 진실’이라며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다.

두 번째 키워드 ‘도심 접근성’

박 교수는 국제적으로 지가 상승 지역은 도심지 근접성으로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하면서, 런던의 대화재와 동경의 관동대지진 등을 예로 들어 도심지의 자연재해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정주 환경이 개선된 사례를 덧붙였다.

박 교수는 이러한 키워드들과 부동산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이슈들을 고려하여 각 지역 간 부동산 트렌드를 분석하고, 다른 나라와 비교하며 투자 결정을 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강연 후 이어진 열띤 질의 응답 시간은 부동산에 대한 주민들의 뜨거운 관심을 실감케 했다.

서구평생학습관 관계자는 “예측할 수 없는 부동산 시장 속 길을 잡을 수 있게 도움을 주고, 특히 개발 중인 신도시 검단에 알맞은 주제로 매우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강연을 진행한 박 교수와 주민들을 위하여 협조해준 이음초등학교에 감사함을 전했다.

이어 “앞으로 진행할 82 부터 83회 명사초청 서구아카데미는 인문교양, 교육육아 분야로 각각 9월과 11월에 진행될 예정이다.

63만 서구민이 유명인사의 강연을 생생하게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뉴스출처 : 인천시 서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