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학원, 나사와 손잡고 수도권 대기질 사전 조사
상태바
환경과학원, 나사와 손잡고 수도권 대기질 사전 조사
  • 행정신문
  • 승인 2015.05.18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항공우주국과 공동으로 2016년 본 조사에 앞서 미세먼지, 오존 발생 원인 규명 등 수도권 대기질 사전 연구 수행

 
□  국립환경과학원이 국정과제인 ‘대기질 개선’의 일환으로 미국항공우주국(나사, NASA) 연구팀과 협력해 ‘국내 대기질 공동조사 사전 연구’를 5월 18일부터 4주간 진행한다.

 

○ 이번 사전 연구는 한국의 지역적 특성에 따른 수도권의 미세먼지와 오존 발생 원인의 규명을 위해 내년 5월에 추진할 예정인 ‘한-미 협력 국내 대기질 공동 조사 연구’에 앞서 기술적인 점검을 하기 위한 것이다.

  ○ 사전 연구에는 환경과학원과 나사를 비롯한 국내 연구기관, 학회, 학계 등 40여개 연구팀이 참여한다.

* 국내 참여 주요 기관 : 국립환경과학원, 국립기상과학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한국대기환경학회 등

  □ 사전 연구에서 환경과학원과 나사는 지상·항공관측, 대기질 모델링, 위성자료 분석 등 입체적인 관측을 수행한다.

  ○ 지상·항공관측 분야에서는 오존 및 미세먼지 생성 전구 물질 측정, 한반도 상공의 대기오염물질 연직 농도 분석을 수행할 예정이다.

※ 연직농도 : 지표면으로부터 대기 상층까지 고도별 오염물질의 분포

  ○ 모델링·위성 분야에서는 일별 항공기 관측 경로 수정을 위해 오존 및 미세먼지 예보를 수행하고 관측결과를 활용하여 미세먼지 예보모델 자료동화 등을 추진한다.

※ 자료동화 : 수치 모델의 초기 조건을 개선시키거나 모델링 결과의 오류를 줄이기 위하여 관측자료를 모델에 이용하는 과정

  ○ 나사에서는 대기 중 미세먼지, 오존 등을 원격으로 관측하는 장비를 백령도 등 국내 6개 지점에 설치하여 운영하며, 측정결과를 실시간으로 국내 연구진에 제공하여 미세먼지 및 오존 예보를 지원한다.

  □ 환경과학원은 이번 사전 연구와 내년 중순에 진행하는 본 연구를 통해 수도권지역의 오존과 미세먼지 발생의 원인 규명은 물론, 나사의 경험과 기술 등을 공유해 우리나라의 대기 관측 기술력을 발전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미세먼지 등의 예보 정확도를 높일 수 있도록 나사의 공동 연구 결과를 적극 활용할 예정이며, 원격측정장비의 관측 자료는 2019년 발사예정인 국내 환경위성의 조기 활용을 위한 기술개발에도 이용할 계획이다.

  □ 홍유덕 국립환경과학원 대기환경연구과 과장은 “이번 사전 연구 종료 후 공동 관측 결과 논의를 위한 워크숍을 개최해 관측 결과를 관련 연구자에게 공유하고 수도권 대기오염에 대한 원인 규명 등 효율적인 대기질 관리를 위한 정책 마련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