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 후보추천위원회 위원 위촉 및 제1차 회의 개최 결과
상태바
국회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 후보추천위원회 위원 위촉 및 제1차 회의 개최 결과
  • 이수경 기자
  • 승인 2020.10.30 2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원장으로 조재연 법원행정처장 선출, 심사대상자 수 및 제시기한 결정

박병석 국회의장은 10월 30일(금) 10:00 국회 접견실에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 후보추천위원회 위원으로 조재연 법원행정처장 등 7명의 위원을 위촉하고 위촉장을 수여하였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 후보추천위원은 법에 따라 국회의장이 위촉하며 그 중 3명은 당연직, 4명은 여·야 교섭단체에서 2명씩 추천하는 위원으로 구성된다. 이번에 위촉되는 위원은 추미애 법무부장관과 조재연 법원행정처장, 이찬희 대한변호사협회장, 김종철 연세대 교수, 박경준·이헌·임정혁 변호사 등 총 7명이다.

박병석 국회의장은 이 자리에서 “후보추천위원회가 법정시일을 넘겨 출범하는 만큼 보다 진정성 있고 성실한 임무수행을 통해 검찰개혁과 부정부패 척결이라는 시대적 소명을 완수할 수 있는 분을 공수처장 후보자로 추천해 주시길 기대한다”며 위원회에 대한 기대와 당부를 하였다.

이어서 개최된 후보추천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는 위원장 선출과 심사대상자 제시방식 및 기한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다.

우선 위원회는 조재연 법원행정처장을 위원장으로 선출하였다. 조재연 위원장은 선출 직후 위원장으로서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며, 위원회가 생산적이고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소회를 밝혔다.

다음으로 위원회는 심사대상자 제시방식 및 기한에 대해 결정하였다. 심사대상자는 당사자의 사전동의를 받아 위원별로 5명 이내의 범위에서 제시하도록 하고, 제시기한은 2020년 11월 9일 (월) 18:00 까지로 결정하였다.

제2차 회의는 2020년 11월 13일 (금) 10:00부터 국회(본관 220호 영상회의실)에서 개최될 예정으로, 제시된 심사대상자에 대한 확인 및 심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