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출동]생존권 위협하는 철거용역 폭거에 울부짓는 서민
상태바
[현장출동]생존권 위협하는 철거용역 폭거에 울부짓는 서민
  • 행정신문
  • 승인 2014.07.03 19:18
  • 댓글 1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지 보도 이후 보복성 2차 철거로 몸 누을 곳도 없애버린 횡포 당해
 

속보=지난 5월 27일 '공권력에 망가진 20년 삶의 터전' 제하의 기사로 경기도 포천 신북면 덕둔리 수동천 계곡의 식당 주인 하수희씨가 불법적인 강제 철거를 당한 안타까운 사연을 보도한 바 있다.

  그러나 보상을 둘러싼 항소심 1차 변론이 있은지 열흘도 안된 지난 6월 26일 여성 20여명으로 구성된 철거용역단들이 들이닥쳐 잠자고 있는 하씨 모녀를 강제로 끌어내 이 과정에 폭행을 당하는 등 심각한 인권침해가 일어났다. 이와 함께 방과 부엌을 다 부수고 가재도구 등을 망가뜨려서 트럭으로 반출해 강제집행 과정에서 불법행위까지 저질렀다고 호소하고 있다.

  "세상에 이런 일이 있습니까. 아침 8시가 좀 넘어 "와장창" 하고 유리창이 부서지는 소리에 잠에서 벌떡 깨어나니 유리창 파편이 얼굴과 팔에 튀어 피가 났습니다. 그러더니 문짝이 "꽝"하고 갈고리 달린 쇠꼬챙이에 찍혀 떨어지면서 여자 철거단원들이 방으로 들이닥쳐 넷이서 양쪽 팔과 양 다리를 한쪽 씩 붙들린채 꼼짝없이 끌려나갔습니다. 얼마나 놀랐는지 외마디 비명도 지를 새도 없이 속옷 바람으로 당하고 말았죠. 딸애도 똑같이요"

  곧바로 이어서 "크르르릉"하는 굉음이 계곡을 진동하더니 대형 쓰레기 끌어모으는 집게달린 포크레인이 벽을 부수고 이불이고 옷장이고 마구 부수고 쓸어내 준비한 1톤 트럭에 실어 어디론가 반출해버렸다. 가재도구 뿐 아니라 부엌에서 쓰는 취사도구, 그릇, 주방용품까지 몽땅 끌어내 도합 1톤 트럭 4대 분량을 가져가 버렸다고.

  "지난 보도가 나가고 나간뒤 협박성 문자가 왔어요. 자꾸 시끄럽게하면 더 험한 일 당한다는 내용이더라구요. 보상 합의가 안되어 항소를 해서 1차 변론을 하고 7월 18일 2차 변론을 앞두고 있었는데 이런 일을 당했습니다."

  하수희씨 모녀는 "우리는 이제 어디가서 살라고 하느냐"며 철거반원을 붙들고 애원하다시피했으나 억센 여자용역의 힘에 밀려 속수무책이었다. 한 집행관은 '가재도구도 남의 땅에 있는 것이기 때문에 마음대로 처분할 수 있다'는 황당한 말을 하고는 싹쓸어 갔다.

  심지어는 도로에서 계곡으로 들어오는 길목을 큼지막한 바위덩이와 흙더미를 쌓아 차가 통행하지못하도록 막아 버렸다.

  또 지난 철거때 강제로 철거하고 쌓여있었던 알루미늄과 철근 등 300여만원어치도 고물상에서 매입하기로 하였으나 이것까지 싹 가져가 사유재산을 훔쳐간 절도죄로 경찰에 고소해 놓은 상태다.

  심지어 며칠뒤에는 이들 모녀를 유일하게 지켜주는 개 한마리를 땅에 박아둔 쇠말뚝과 고리에 묶인 채로 끌어내 어디론가 사라져 행방불명이 된 상태. 토지주의 사주를 받은 이들의 소행이 아니고서야 누가 그런 몹쓸 짓을 하겠느냐고 하씨는 울분을 터뜨렸다.

  사건이 이렇게 험악하게 발전된 것은 보상문제가 큰 원인. 하씨가 처음 이 계곡에 들어올 때인 20년전에 3천만원 이상의 돈을 지불하고 식당 영업을 해왔다. 물론 사업자등록도 냈고 주거지 가옥으로 등록도 되었다. 새로 땅 주인이 된 토지주는 정식 소송을 제기하여 마음대로 쫓아내기 힘드니까 3천만원은 고사하고 터무니없이 적은 1천만원을 그것도 8월에 주겠다고 제시하고는 막무가내로 철거를 시작한 것이다. 지난 5월 중순 집 일부와 창고, 비닐하우스 등 4동을 철거한데 이어 이번에 먹고 자는 안방까지 다 부셔버린 것이다.

  "최종 법원에서 확정되기 전까지 강제철거를 중지해달라고 소송을 냈는데 3심까지 일사천리로 재판이 진행되더니 토지주인 손을 들어주고 법원이 철거명령을 내려 이렇게 되었습니다. 서민의 처지를 조금이라도 생각한다면 아무리 돈많은 토지주인들이 요구를 해도 들어줘서는 안되는 것 아닙니까? 이 나라에 녹봉을 먹고 사는 공직자들이 서민의 고통에 제발 귀를 기울이는 세상이 왔으면 더 바랄게 없겠습니다."

  아들, 딸을 교육시키기 위해 계곡에서 밥장사를 20년 씩 해오면서 산전수전 다 겪었지만 이번 처럼 어처구니 없이 당하기는 처음이라는 하씨. 세상 물정 아직 잘 모르는 딸이 이번 일로 너무 큰 상처를 받아 속이 상한다고 울먹였다.

  <포천=최진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0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14-07-09 08:14:22
젊음을 이곳에서 다보내셨는데
앞으로도 할수있는일이 이것밖에 없어요
당신들은 앞으로도
정보도 빼내고
투기도하고
남의 멀쩡한 집도 깔아부수고
못된짓하고 배두들기며 살겠지
또 어디가서 똑같은 수법으로
도적질하며 살겠지만

투기를하든
나라 정보를 빼먹든
보상은 해줘요

조? ? 2014-07-09 07:57:13
그렇게 살다 죽어 꼭 지옥가세요

전직 조형사 2014-07-09 07:51:09
인생 한번살다 가는거
남의 가슴에 그만 못쓸짓하시죠
남의 가슴에 피멍들게 하고
당신인들 멀쩡하게 살겠소?
꼭 당신눈에 피눈물 날일 있겠지
투기해서 쉽게 번돈
보상은 충분히 해줘야지
딴돈 달랩디까?
건물을 임의대로 멋대로 깔아 뭉겠으면
남의재산에 함부로 손댄거 그거 달라구요

경기도지사님 2014-07-09 04:50:07
모녀하고따님은 도의원시의윈시장군수 행정신문보지않는다면 투서를해 이런공직자는 재산몰수조치하고 경찰이무슨재산을재벌처럼 큰공사를 포천시는무법천지인가 공사현장불법투성이고 엉망진창이내 정부기관에도 다올려서이런공직자는 철저희규명해야됨니다 포천시에서처리못하면 정부모든기관자식들이투서하세요이건잇을수가없고파렴치한인간 치가떨리내나쁜인간공직자가석엇구나

악마 2014-07-09 04:33:01
이십년한가족 길거리내몰고 악마갇은전직형사 천벌을받아야지 투기에눈이멀어모녀 피눈물나게만들고 무사하지싶으냐 포천시민괴롭희지말고 인생더럽게살지마라천벌과 저주가두렵지않느냐경찰생활하면서 서민착취하는 더러운것만배윗구나 모녀에게한맺희게하면천벌받을거야?정신차려못난인간!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