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차 믹타 아프리카 정책협의회 개최!
상태바
제1차 믹타 아프리카 정책협의회 개최!
  • 조윤희 기자
  • 승인 2018.06.05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차 믹타(MIKTA: 멕시코, 인도네시아, 한국, 터키, 호주) 국장급 정책협의회가 아프리카연합(AU, Africa Union) 본부가 위치한 아디스아바바에서 개최됐다. 믹타는 G20 회원국으로서 각 지역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중견국 5개국간 파트너십으로, 금번 회의는 특정 지역을 협력의제로 하여 개최된 믹타 회원국들 간 최초의 정책협의회라는 의미가 있다. 우리 측에서는 홍진욱 외교부 아프리카중동국장이 수석대표로 참가하고 우리 정부의 대아프리카 파트너십 강화 노력을 소개하고, 아프리카의 경제발전, 투자 및 무역 세션에서 선도발언을 했다.


또, 믹타 회원국 및 AU측에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한국 정부의 노력에 대한 지지에 사의를 표하며, 남북관계 발전 및 한반도 비핵화 진전이 아프리카 평화안보를 위한 노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믹타-아프리카 정책협의회 참석자들은, 아프리카 지역의 평화안보, 기후변화, 개발협력, 이주ㆍ난민, 산업화 등 공통 관심사에 대해 건설적인 의견을 교환했으며, 향후에도 주에티오피아 대사관간 협력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정보공유 등을 통해 협력 사업을 발굴해 나가기로 했다.

또, 참석자는 동 정책협의회 계기 Kwesi Quartey AU 부집행위원장, El-Ghassim Wane AU 집행위원장 비서실장 등 AU 주요 인사들과의 공동 대화를 통해 다자주의에 기반한 국제질서 관련 협력 필요성에 대한 공통 관심사를 확인하고, 글로벌 이슈 대응 및 아프리카 개발 어젠다 2063의 달성 등을 위한 믹타-AU 협력방안을 지속적으로 협의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