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래, 함께돌봄-‘다봄’' 맞춤형 돌봄 체계 구축
상태바
'동래, 함께돌봄-‘다봄’' 맞춤형 돌봄 체계 구축
  • 최진형
  • 승인 2024.04.16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돌봄이 필요한 누구에게나 돌봄서비스 제공
식사지원 도시락 사진

[행정신문 최진형] 부산 동래구는 살던 곳에서 계속 지내길 원하는 돌봄이 필요한 주민 누구에게나 체계적인 재가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동래, 함께돌봄‘다봄’'사업을 지난해에 이어 2024년도에서 계속 추진하여 지역주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돌봄’퇴원환자 안심돌봄 ▲‘같이가봄’병원안심동행 ▲‘살펴봄’가사지원 ▲‘챙겨봄’식사지원 ▲‘단디봄’돌봄활동가 지원 ▲‘살아봄’주거환경개선 등 6가지 서비스를 대상자 상황에 맞추어 제공되며, 돌봄필요도 평가에 따라 케어회의를 통해 결정된다.

돌봄서비스 제공기관은 관내 복지시설 4개소(사직·동래종합사회복지관, 동래구노인복지관, 동래지역자활센터)에서 수행하고 있으며 공모를 통해 제공기관을 확충하여 2024년부터 퇴원환자 안심돌봄, 병원안심동행 사업을 신규로 추진하여 서비스를 강화했다.

또한, 관내 중·대형 병원 10개소와 대상자 의뢰 및 사업홍보 등에 대한 업무 협력을 추진하는 등 돌봄이 필요한 지역 주민들에게 적시적소에 돌봄서비스가 제공 될 수 있는 체계도 구축했다.

'동래, 함께돌봄‘다봄’'사업은 연령·소득 등과 상관없이 돌봄이 필요한 경우 누구나 동행정복지센터 내 돌봄 안내창구에서 신청가능하며, 제공서비스 비용은 기초수급·차상위계충에는 전액 무료로 지원된다.

동래구 관계자는“앞으로도 지역주민 누구나 필요할 때 집에서 원스톱으로 재가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맞춤형 돌봄체계 구축을 통한 돌봄사각지대 해소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부산시동래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