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 봄빛 전파를 읽다 스마트폰 신호 감지해 봄빛축제 찾은 인원수 측정
상태바
서대문구 봄빛 전파를 읽다 스마트폰 신호 감지해 봄빛축제 찾은 인원수 측정
  • 최진형
  • 승인 2024.04.17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 서대문 봄빛축제 공연 모습

[행정신문 최진형] 2024 서대문 봄빛축제(3. 30. 부터 4. 7.) 기간 서대문 홍제폭포와 안산(鞍山)을 방문한 상춘객이 41만 명을 넘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서대문구가 안산자락길과 홍제천에 설치한 총 18개의 ‘유동인구센서’를 활용한 데 따른 것이다.

‘유동인구센서’란 방문객의 스마트폰에서 발신되는 와이파이(WiFi) 무선신호 데이터를 IoT 센서를 통해 수집하는 MEC(Mobile Edge Computing) 기반 스마트기술을 말한다.

수집 범위는 목적에 따라 최대 100m 반경 내에서 정할 수 있으며 전기와 유·무선 네트워크가 있으면 설치할 수 있다. 구는 CCTV나 스마트폴(지능형 기둥)에 설치해 주요 지역 인파 관리의 도구로 사용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축제 기간 12 부터 17시 사이 가장 많은 인원이 방문했으며(약 6,000명) 4월 6일과 7일에는 약 70,000명 이상이 서대문 홍제폭포와 안산을 찾았다.

스마트폰이 없는 아동과 와이파이 기능이 없는 핸드폰 사용자를 고려하면 훨씬 많은 사람이 서대문 봄빛축제를 찾은 것으로 파악된다.

서대문구는 서울의 핫플레이스가 된 홍제폭포와 안산의 더욱 정확한 방문 인원을 파악할 수 있도록 유동인구센서를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또한 데이터에 기반한 자료를 각종 대규모 행사 등의 안전 관리를 위해 활용할 계획이다.

이성헌 구청장은 “보다 안전하고 스마트한 서대문구를 위해 과학적인 데이터에 기반한 행정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뉴스출처 : 서울특별시서대문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