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 사고 수습능력 총체적 한계 드러나
상태바
[세월호 참사] 사고 수습능력 총체적 한계 드러나
  • 행정신문
  • 승인 2014.04.17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안이한 사고 대응·사고자 집계 ‘오락가락’
▲ <사진 =전남도 수산자원과>

16일 오전 발생한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 과정에서 재난 대응에 대한 총체적 부실이 드러나고 있다.
사고 당일 오전 8시 50분, 제주해상관제센터와 세월호의 교신 내용을 분석해보면 이미 최초 신고 시간대에 여객선은 이미 왼쪽으로 기울기 시작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첫 교신 때 이미 "위험하다, 지금 배 넘어간다"고 했고, 1분 뒤에는 "배가 많이 넘어가서 움직일 수 없다. 빨리 와 달라"고 전했다. 9시에는 "선체가 좌현으로 기울어졌다, 컨테이너도 넘어갔다"는 내용까지 나온다.
이런 심각한 상황에서 선실 내 안내방송에는 오로지 "자리를 지켜라. 그래야 안전하다"는 내용만 나오고 있었다고 생존자들은 전하고 있다.

배에서 탈출하라는 방송이 나온 것은 최초 신고 시간에서 1시간이 넘게 지난 10시 14분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 같은 소극적인 초동 대처가 인명 피해를 키운 것은 아닌지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 <사진=서부지방해양경찰청>

선장 등 선원 가장 먼저 탈출... 비난 쇄도

특히 승객들의 안전을 책임지는 승무원들의 탈출 과정은 가장 이해 못 할 부분이다.

선장 69살 이 모 씨와 조타수 등 선원 6명이, 선박 좌초 신고가 접수된 지 40여 분밖에 안 지난 9시 30분에 가장 먼저 탈출 행렬에 합류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어서 더욱 큰 충격을 주고 있다. 승무원 29명 중에는 17명, 59%가 탈출한 것.

물론, 모든 승무원이 그랬던 것은 아니다. 가장 먼저 숨진 채 발견되었던 승무원 박지영 씨는 3층 로비에서 학생들에게 구명조끼를 전해주며 적극적인 구조활동을 벌였다고 생존자들은 증언하고 있다.

박 씨는 구명조끼를 입지 않고 구조활동을 벌였다. 한 학생이 "언니는 조끼 안 입냐"고 묻자, "선원은 맨 마지막이다. 너희 친구들 다 구해주고 나중에 나가겠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고자 통계 놓고 중대본과 해경 측 서로 책임 전가

사고 직후, 정부의 잘못된 상황 인식으로 안이하게 대처해 사고를 더욱 키운 것 아니냐는 비판도 일고 있다.

정부는 사고가 심각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고, 초기엔 20명 정도의 잠수 인력을 투입했지만 이후 최소 수백명이 배에 갇혀 있을 것으로 예상되자 인력을 부랴부랴 크게 늘렸다.

이는 "단 1명의 인명피해가 없도록 구조에 최선을 다하라"고 말한 박 대통령의 지시가 반영됐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특히 사고 발생 후 사고자 집계에서 큰 혼선을 빚었다. 정부는 16일 오후 1시 구조자가 368명이라고 했다가 한 시간도 채 못돼 집계 오류 사실이 드러났으며 오후 4시30분 브리핑에선 160여명으로 200여명이나 급감했다.

탑승인원 조차 제대로 집계가 되지 않았다. 사고 초기 477명으로 알려졌지만, 해경은 사고 당일 오후 2시가 넘어서야 전체 탑승인원이 459명이라고 정정했지만 그 후에도 이 숫자는 계속 바뀌었다.

정부의 오락가락 발표에 사고대책 수습은 혼란이 가중됐고, 가족들은 분통을 터뜨렸다. 하지만 사고자 통계가 틀린 것을 놓고 중대본과 해경 측이 서로 책임을 전가하는 행태를 보였다.

안행부는 구조 주체가 민간, 경찰, 군 등으로 나뉘어져 있어서 혼란이 발생했다고 해명했지만, 사고 수습 능력에 총체적인 한계를 보이고 있다는 지적이 높다.

한편 정운채 전 해군 해난구조대장은 “피해가 컸던 이유로 긴급 상황 시 이행해야 할 대피 매뉴얼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기 때문으로 보인다”며 “초기 상황에서 빨리 탈출을 안 시키고 안정을 시킨 것이 문제가 됐다. 그리고 항공기 승무원처럼 프로들이 있어서 빨리 안내를 하고 유도를 해줄 사람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해양사고 대응에 대한 체계적이고 철저한 시스템 구축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