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 국민과 함께하는 전국 민원공무원 한자리에
상태바
늘 국민과 함께하는 전국 민원공무원 한자리에
  • 고성민 기자
  • 승인 2018.12.18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행안부,「민원공무원의 날」행사 개최 -

국민과의 접점에서 맞춤형 민원서비스를 제공하는 전국의 민원공무원이 한자리에 모인다.

○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19일 부산광역시(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전국의 민원담당공무원 400여 명이 모인 가운데 「2018년 민원공무원의 날」행사를 개최한다.

□ 올해로 아홉 번째를 맞는 「민원공무원의 날」은 ‘국민 한 분(1) 한 분(1)을 이십사 시간(24) 섬긴다.‘라는 의미(11. 24.)를 담고 있으며, 일선현장에서 묵묵히 수고하는 민원담당 공무원을 격려하고 사기를 진작시키기 위한 행사이다.

□ 이 날 행사에서는 ‘부산시립교향악단의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국민행복민원실’ 12개 우수기관과 ‘원스톱민원창구(통합민원창구) 운영’ 5개 우수기관, ‘민원제도개선’ 20개 우수기관 등 37개 민원서비스 발전 유공기관에 대해 시상한다.

○ 국민행복민원실 우수기관 표창은 민원실 내·외부 환경 개선을 통해 주민이 편리하게 민원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친절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크게 기여한 기관에 수여하는 상이다.

- 경남 김해시가 대통령상을, 경기도 화성시, 충남 예산군, 경기도 여주시가 국무총리상을, 대구시 중구, 전남도 순천시, 서울시 동대문구, 대전시 서구, 부산시 영도구, 경북도 김천시, 울산시 울주군, 서대전세무서 등 6개 기관이 각각 행정안전부장관상을 받았으며, 이들 기관에는 ‘국민행복민원실 인증 현판’도 함께 수여한다.

○ ‘원스톱민원창구(통합민원창구) 운영 우수기관’ 상은 민원의 신속한 처리와 민원인의 편의를 위해 민원인이 여러 부서를 거치지 않고 민원실 한곳만 방문하면 민원서비스를 한 번에 편리하게 제공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기관에 수여하는 상이다.

- 충북도 진천시가 대통령 표창을, 경북도 영천시, 경기도 양주시가 국무총리 표창을, 전남도 담양군, 서울시 동대문구가 행정안전부장관상을 받는다.

○ 또한, 국민생활과 밀접한 생활형 민원제도 개선사항을 발굴하여 국민생활이 편리하도록 개선한 기관에도 시상한다.

- 관세청, 부산시 부산진구가 대통령상을, 법무부, 고용노동부, 광주시 광산구가 각각 국무총리상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안전부, 대구광역시, 서울시 금천구 등 15개 기관은 각각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받는다.

□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민원인의 불편을 덜어주고, 국민의 고민을 함께 해결하는 민원공무원이야말로 국민과의 접점에서 누가 알아주지 않아도 묵묵히 봉사하는 진정한 공무원이며, 앞으로도 그 열정과 따뜻한 마음을 잃지 않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참고1

 

2018년 「민원공무원의 날」 수상 기관 현황

□ 수상기관 : 37개 기관

구분

수상훈격

총계

대통령

국무총리

장관

37

4

8

25

 

① 국민행복민원실 인정 우수기관 : 12개

구 분

수상기관

대 통 령(1)

경남도 김해시

국무총리(3)

경기도 화성시, 충남도 예산군, 경기도 여주시,

장 관(8)

대구시 중구, 전남도 순천시, 서울시 동대문구, 대전시 서구,

부산시 영도구, 경북도 김천시, 울산시 울주군,

서대전세무서

※ 국민행복민원실 선정기관은 인증현판식도 함께 수여 예정

② 원스톱민원창구 우수기관 : 5개(대통령1, 총리2, 장관2)

구분

수상기관

대 통 령(1)

충북도 진천군

국무총리(2)

경북도 영천시, 경기도 양주시

장 관(2)

전남도 담양군, 서울시 동대문구

③ 민원제도개선 우수사례 수상기관 : 20개(대통령2, 총리3, 장관15)

 

구분

수상기관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대 통 령(2)

관세청(대상)

부산시 부산진구(금상)

국무총리(3)

법무부, 고용노동부

광주시 광산구

장 관(15)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식품의약품안전처, 국세청, 조달청, 대검찰청, 방송통신위원회,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서울지방보훈청,

대구광역시,

서울시 금천구,

서울시 마포구,

충북 증평소방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