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병 통치, 산화질소(NO) : (3)
상태바
만병 통치, 산화질소(NO) : (3)
  • 조성호 기자
  • 승인 2019.02.08 1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뇌기능저하(치매) 및 뇌종양 환자 뇌기능 항상효과

만병 통치, 산화질소(NO) : (3)

이종호박사(한국과학저술인협회 회장)

2006년 산악인 박영석씨는 에베레스트 등반대 주치의로부터 동아제약의 발기부전 치료제 ‘자이데나’를 처방 받았다. 에베레스트 등반대 주치의에게 발기부전 치료제를 처방한 것은 고산병(高山病)에 즉효약이기 때문이다.

발기부전 치료제를 정력제로 남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산악인들에게는 전혀 다른 기적의 약이다. 해발 5000m 이상에서는 폐로 가는 동맥의 혈압이 높아지면서 호흡이 가빠지고 답답해진다. 발기부전 치료제는 말초혈관에서 혈액이 빠지는 것을 막아 발기를 지속시킨다. 같은 원리로 폐 말초기관에 충분한 피를 보급해 혈압을 낮춰준다. 화이자는 ‘비아그라’를 폐 고혈압증 치료제로도 허가를 받아 ‘레바티오’란 이름으로 판매하고 있다.

1998년 노벨생리의학상을 수상한 루이스 이그나로(Louis Ignarro) 교수, 로버트 퍼치고트(Robert F. Furchgott) 박사, 그리고 텍사스 의대의 페리드 뮤라드(Ferid Murad) 교수의 수상 업적은 「신경전달물질로서 산화질소(NO)의 역할에 대한 연구」이다. 한마디로 비아그라를 비롯한 각종 의약품은 산화질소(NO)를 기본으로 하므로 이곳에서는 각종 의약 효과 등을 산화질소(NO)를 기초로 설명한다.

산화질소(NO)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발기부전, 고산 등정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이다. 이를 각 부분으로 나누어 설명한다.

① 뇌기능저하(치매) 및 뇌종양 환자 뇌기능 항상효과

발기부전 치료제가 뇌기능저하(치매) 및 뇌종양의 치료 효과를 높여준다는 연구도 발표되었다는 새로운 연구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미국 시더스 시나이 메디컬센터(Cedars-Sinai Medical Center)의 키스 블랙 박사팀에 따르면 발기부전치료제 레비트라(vardenafil)와 뇌기능저하 및(치매) 뇌종양 치료제를 병행 투여하면, 단독 투여했을 때보다 생존기간이 연장된다는 것이다. 또한 PDE5 저해제가 모세 혈관을 확장하는 브래디키닌(bradykinin)보다 더 오랫동안 혈액뇌종양장벽을 열고, 약물도 뇌 조직에 더 많이 수송시켜 뇌 기능을 향상시킨다고 알려진다.

② 폐성 고혈압

발기부전치료제인 비아그라의 혈관확장 효과가 유아들의 폐고혈압 재발을 줄여주고 집중치료실(Intensive care unit)에서 인공호흡기 사용을 경감시킨다고 발표했다. 또한 산화질소 흡입으로 효과를 보지 못한 환자들은 비아그라를 투여하고 24시간 후에는 다시 산화질소 흡입이 효과를 나타냈다. 특히 소아의 폐질환에 사용하면 호흡이 쉬워지고, 보행 속도는 빨라진다는 연구결과도 나왔다.

③ 항우울제 복용하는 여성의 성기능장애 개선

항우울제를 복용해 성기능 장애를 겪고 있는 여성 98명(평균연령 37세)을 대상으로 8주간 비아그라 또는 위약을 복용한 결과, 비아그라 파트 72%, 위약 파트 27%가 전반적인 성기능 개선이 나타났다는 연구이다.

프로작, 팍실 등 SSRI(선별세로토닌재흡수억제제 계열)의 항우울제는 행복감을 주는 신경전달물질 세로토닌의 증가를 가져오지만, 다른 신경전달물질 도파민의 방출을 감소시켜 오르가슴을 지연시킨다고 알려졌는데 오히려 성기능을 증진시킨다는 것이다.

④ 심장질환

비아그라가울혈성 심부전이나 확장장애를 가진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미국의 존스 홉킨스대학은 비아그라가 심장에 대한 호르몬(아드레날린)성 스트레스를 50% 감소시킨다고 발표했다.

⑤ 시차(時差) 적응

시차장거리 비행으로 인한 시차(時差) 부적응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다. 아르헨티나 국립대 연구진은 햄스터 수컷에 실데나필(비아그라 약효성분)을 소량 투여한 뒤 조명을 평소보다 6시간 일찍 끈 실험결과를 발표했다. 약을 투여받은 햄스터는 바뀐 시차에 맞춰 쳇바퀴를 돌렸다고 한다.

그러나 비아그라가 시차증이나 교대 근무를 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동쪽 방향의 비행효과를 내게 한 상태에서 비행전 비아그라를 투여했을때만 햄스터가 시차에 잘 적응했다. 반면에 서쪽 방향의 비행효과가 나게 조작했을 때는 비아그라 투여가 시차증 개선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⑥ 불임치료

발기부전 치료제는자궁막이 너무 얇아 생기는 불임의 경우 비아그라를 투여하면,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수정란 착상과 임신 성공률이 각각 29%, 45% 더 높다고 알려진다.

⑦ 레이노 증후군

레이노 증후군은 추위 등에 의해 손가락이나 발가락의 미소 혈관에 경련이 발생하는 것이 특징인 증상으로, 최종적으로 혈액순환의 장애로 인한 청색증과 통증이 발생한다. 독일 가타드-쉐틀러 병원의 로날드 프라이박사는 레이노 증상이 심한 환자를 대상으로 비아그라를 투여함으로써 레이노 증상 발생빈도(35대 52회), 발생 기간(581대 1,046분), 증상 수치(2.2대 3.0)에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⑧ 기타 개선 효과

버지니아 커먼웰스대학의 연구팀은 비아그라가 유방암, 백혈병, 육종과 같은 암들의 치료를 위해 화학요법제가 투여된 환자들에게 발생하는 심장손상을 예방한다고 발표했다. 물론 산화질소가 항상 인체에 이로운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다. 세균의 침입으로 산화질소가 다량 만들어지면 혈관확장에 의해 혈압이 떨어져 쇼크가 발생할 수 있다. 이때는 산화질소 생성 억제제를 투여해 혈압을 올린다. 산화질소의 부작용은 방지할 수 있다는 뜻이다.

최근에는 ‘연탄가스’로 불리는 일산화탄소(CO)나 유독가스의 대명사인 황화수소(H2S)도 인체 내에 미량으로 존재하면서 신호전달물질로 작용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고 있다. 몸에 좋은 물질과 해로운 물질이 이분법처럼 나눠지는 것이 아니라 때와 장소에 따라 전혀 다른 작용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알려졌다. 생명체가 신비한 존재임을 또 다시 증명하는 사례라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