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일본군 '위안부' 기림일 행사 취소 논란
상태바
고양시 일본군 '위안부' 기림일 행사 취소 논란
  • 이기홍 기자
  • 승인 2019.08.14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 고양시가 7년 동안 열어 온 위안부 피해자 기림일행사를 취소하자 논란이 일고 있다.

13일 고양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해까지 7회에 걸쳐 진행되어오던 814일본군 위안부 기림일 행사를 올해는 개최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814일은 일본군 위안부피해자인 고 김학순 할머니가 1991년 처음으로 피해사실을 증언한 날로, 201712일제하 일본군 위안부피해자에 대한 보호·지원 및 기념사업 등에 관한 법률이 통과되면서 국가기념일로 지정됐다.

장상화 정의당 시의원은 이에대해 고양시 담당직원은 취소 이유에 대해이 행사는 최성 전 시장이 시작하고 진행해 온 사업이고, 행사를 지속하기에는 시 예산이 부족하다고 밝히며 또한 고양시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가 없다는 답변을 들었다고 황당해하며 분노했다.

정 의원은 고양시 청사 입구에는 아픔조차 빼앗긴 근로정신대, 정의로움으로 바로 세우는 고양시라는 대형 현수막이 걸려있다.

역사를 바로 세우는 노력이 고양시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는 이재준 시장의 의지로 읽혀진다.

그러나 이 시장은 7년이나 지속된 일본군 위안부피해자 기림일 행사를 취소했다고 꼬집었다.

정 의원은 또 일본군 위안부기림일 폐지에 대해 고양시민과 국민 앞에 사과하고 공무원들의 잘못된 역사인식을 바로 세우는 역사교육부터 실시할 것을 권고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논란이 커지자 시 관계자는 "전 시장 행사라는 것은 관계없고 지난해에도 시가 2300만원의 예산을 지원해 광복회 주관으로 행사가 열렸으나 하루차이로 기림일과 광복절 행사가 있어 효율적 행사로의 진행을 고민하다 올해 예산이 책정되지 않았다""다시 추진하려다보니 부서 간 협의가 안 돼 결국 못 열린 것으로 폐지가 아니고 내년에는 다시 열릴 것"이라고 해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