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 2021년 지방세외수입 운영실적 분석평가‘최우수기관’선정
상태바
양주시, 2021년 지방세외수입 운영실적 분석평가‘최우수기관’선정
  • 고성민 기자
  • 승인 2022.01.05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양주시, 2021년 지방세외수입 운영실적 분석평가‘최우수기관’선정
[행정신문] 양주시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1년 지방세외수입 운영실적 분석진단 평가’에서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돼 기관 표창과 함께 재정인센티브로 교부세 4천만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는 지방세에 비해 상대적으로 징수율이 낮은 지방세외수입 징수율을 높이기 위해 지난 2015년부터 매년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인구와 재정현황에 따라 13개 그룹으로 유형화하고 세외수입 운영실적을 분석·진단해왔다.

이번 평가에서는 그룹별로 징수율 등 정량평가와 자구노력도 등 정성평가를 합산해 최우수, 우수단체를 각각 1곳씩 선정했으며 이 가운데 양주시는 19개 시가 모인 '시-3' 그룹에서 최우수 지자체로 뽑혔다.

시는 세외수입 부과 담당 부서와 체납관리 부서 간의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체납관리 활동을 통해 징수율과 체납관리 전 분야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이번 최우수기관 선정으로 행정안전부에서 재정인센티브로 지급하는 교부세 4천만원은 시 재정운영에 보탬이 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성과는 다양한 체납유형에 적합한 징수 전략을 수립하고 생계형 체납자에 대한 체납처분 중지 등 효율적인 체납관리에 힘써온 직원들의 노력 덕분”이라며 “코로나19로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도 납세의무를 성실히 이행해주신 시민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드리며 앞으로도 재정 효율성 제고와 함께 공평하고 따뜻한 징수행정 구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