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성회다지소리문화체험관, 2024 회다지인문학교 '소리로 만나는 지역 산책, 관계의 이음' 참가자 모집
상태바
횡성회다지소리문화체험관, 2024 회다지인문학교 '소리로 만나는 지역 산책, 관계의 이음' 참가자 모집
  • 강돈영
  • 승인 2024.03.26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상의 삶이 예술이 되는 관계의 공동체
포스터

[행정신문 강돈영] 횡성회다지소리문화체험관는 지역문화시민학교 2024년 봄학기 지역 인문 예술 프로그램 회다지인문학교 「관계의 이음, 소리로 만나는 지역 산책」 참가자를 모집한다.

회다지인문학교는 「관계의 이음」은 이야기와 소리, 몸짓으로 만나는 예술 콘서트이며, 무형유산 횡성회다지소리가 전승, 보존되고 있는 횡성회다지소리문화체험관에서 진행된다.

모집인원은 30명이며 3월 29일까지 구글 링크 또는 전화로 신청하면 된다.

인문학교 프로그램은 4월 11일부터 25일까지 총 3회, 매주 목요일 저녁 7시에 진행되며 첫 번째 강의는 4월 11일 성악가 최혜윤과 관현악 연주자 박호의 성악과 기악의 콜라보 「지금 행복한가요?」 가 개강한다.

두 번째는 4월 18일 국악인 신혜영 춘천교대 교수의 「이야기가 있는 우리의 노래」라는 주제로 맛깔나는 소리와 함께 삶의 대화를 나누어 보는 시간으로 마련했다.

4월 25일 마지막 강의는 한국 무용가 「백형민의 우리 춤 이야기」라는 주제로 몸이 말하는 소리, 지역으로 내려와 춤추며 살아가는 조선 춤쟁이의 이야기를 들어 본다.

2021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지역문화시민학교는 회다지소리문화체험관의 지역과 공간의 관계를 연결, 확장하고 지역 인문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공동체 활성화 사업이다.

특히 공동체 생활문화 활성화와 주민의 문화 향유를 위해 마을의 특성과 시대적 현상을 반영한 인문 공동체 성장 프로그램으로 기획, 운영되고 있다.

2024년에는 지역 인문 예술 프로그램인 「회다지인문학교」, 생활문화 체험 「쇠낌학교」, 찾아가는 공동체 문화 체험 「우밀사촌」 등의 생활예술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무형유산 횡성회다지소리 활성화를 위해 조성된 회다지소리문화체험관은 지역문화의 전승, 보존과 함께 지역 커뮤니티로서 주민의 문화적 공동체 공간으로 역할을 충실히 해내고 있다.

또한 인구감소와 지역소멸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주민과 공동체의 사회적 관계 맺기와 생활 인구 유입을 위한 삶이 공존하는 인문학 마을 거점센터로 환경을 조성해 가고 있다.

[뉴스출처 : 강원도 횡성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