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도시재생지원센터협의회 정기총회 및 세미나 개최
상태바
경기도, 도시재생지원센터협의회 정기총회 및 세미나 개최
  • 고성민
  • 승인 2024.03.27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속가능한 도시재생 정보교류 및 인적 네트워크 구축
경기도청

[행정신문 고성민] 경기도가 27일 경기도 여성비전센터(수원시 팔달구 소재)에서 ‘경기도 도시재생지원센터협의회 2024년 정기총회 및 세미나’를 개최했다.

경기도 도시재생지원센터는 도시재생사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경기도가 경기주택도시공사에 위탁 운영하고 있으며, 쇠퇴한 원도심에서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해 주민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도록 중간지원조직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지난해까지는 도내 52개 광역·기초·현장지원센터가 도시재생지원센터협의회 회원으로 활동했으며, 올해는 전체 지원조직인 72개 센터 모두가 회원으로 참여하면서 도시재생지원센터 간 상호 협력·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날 김동연 도지사는 서면 축사를 통해 개최를 축하했으며, 행사는 식전행사인 수원고색전통농악보존회의 전통 농악공연을 시작으로 총회 안건심의와 세미나로 이어져 각 도시재생지원센터간 화합과 소통을 위한 교류의 장이 마련됐다. 정기총회에서는 2023년도 사업 결과보고, 2024년도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을 위한 다양한 사업 추진 계획 등 안건을 논의했다.

이번 세미나는 도시재생사업의 실효성 제고를 위한 ‘사회혁신실험 실행방안’에 초점을 맞췄다. 첫 번째 발제를 맡은 정인아 부연구위원(건축공간연구원)은 ‘경기 더드림 재생사업과 사회혁신실험’이라는 주제로, 경기도형 도시재생사업에서 강조하고 있는 주민·청년·기업 등 공동체 조직을 통한 실험사업(테스트베드)에 대한 고찰과 사회혁신실험을 활용한 지역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다음으로는 김진용 상임이사(마을호텔18번가)는 ‘정선 고한 재생사업과 마을호텔18번가’를 주제로, 사회혁신실험의 대표적인 사례인 마을호텔18번가를 소개했다. 마을호텔18번가는 강원도 정선의 작은 산골 마을인 고한18리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빈집이나 폐가·유휴시설 등 기존의 마을 자원을 활용해 호텔 같은 기반시설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는 실험이다.

마지막으로 실험사업 관련 정책 동향을 공유하고 향후 발전적인 개선 방향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소통하고 토론하면서 쇠퇴한 원도심을 되살리는 재생사업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인식하고 공감하는 시간을 가졌다.

도는 경기도 내 31개 시군 및 각 센터 담당자의 역량 향상 및 소통 활성화를 위해 도시재생 워크숍을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경기 더드림 재생사업 등 도시재생사업 자문을 수시로 실시하는 맞춤형 지원도 이어나갈 예정이다.

김종용 경기도 도시재생지원센터장은 “이번 행사는 도시재생지원센터 간 상호 협력하고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도내 원도심 쇠퇴지역 활성화를 위해 시군, 도시재생지원센터와 협력해 정부 도시재생 공모사업에 지난해까지 전국 최다인 66곳이 선정되는 성과를 달성했고, 경기도형 도시재생사업 13곳을 더해 79곳에서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뉴스출처 : 경기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