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 시민 공감 세정 구현 및 안정적인 자주재원 확충
상태바
김제시, 시민 공감 세정 구현 및 안정적인 자주재원 확충
  • 길주연
  • 승인 2024.03.28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납세자 중심의 세무행정 추진 및 안정적인 재정운용
김제시, 2023년 지방세 연구과제 발표대회 ‘최우수상’ 수상

[행정신문 길주연] 김제시가 납세자 중심의 권익보호를 위한 세무행정을 추진하며 눈길을 끌고 있다.

시는 납세자 중심의 공감 세정을 구현하고 체납세 징수활동 강화를 통해 조세 정의를 실현해 세정 역량을 높이는데 집중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민 중심의 납세 편의 시책으로 새롭게 세입통합 무인수납시스템을 도입하고 시민 무료상담 마을세무사 제도, 지방세 온라인 수납 및 환급서비스를 이어갈 예정이다.

특히, 안정적인 재정운영과 조세정의 실현을 위해 신설·전입 법인 맞춤형 지방세 컨설팅, 체납징수 활동 강화 및 성실·유공납세자 우대·지원을 활성화한다는 방침이다.

▷ 시민들의 편리한 납세 환경 조성, 세금 고민 해결

시민 중심의 납세 편의 시책으로, 올해 세입통합 무인수납시스템(KIOSK)을 도입한다. 세입통합 무인수납시스템(KIOSK)은 민원인이 지방세·세외수입·환경개선부담금 등 지방 세입금을 일괄 조회해 신용카드, 휴대폰 소액결제, 간편결제(삼성페이 등)로 24시간 비대면으로 직접 납부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시는 시스템 도입을 통해 금융기관 ATM기 신용카드 이용 시 발생하는 납세자 수수료 부담을 줄이고 세입금 부과부서로 방문해서 결제해야하는 민원인의 불편을 해소하고자 한다.

대기시간 없이 지방세입금 조회·납부를 한곳에서 처리함으로써 민원인의 편익 증진 및 민원처리 간소화를 꾀할 뿐 아니라 지방세수 증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더불어, 기존에 해오던 카카오톡 환급신청 서비스 및 마을세무사 제도는 계속 이어갈 예정이다. 시민들은 카카오톡 환급신청 서비스를 통해 세정과에 방문할 필요없이 비대면으로 간편하게 카카오톡을 통해 환급신청을 할 수 있다. 취약계층·영세사업자·전통시장 상인 등 세무사 상담 비용이 부담되는 주민들은 세금고민 해결을 위해 시민 무료 상담 마을세무사 제도를 이용할 수 있으며 앞으로도 시민들의 경제적·심리적 부담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뉴스출처 : 전라북도 김제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